본문으로 바로가기

  tvN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 시즌2 8화에서 이익준(조정석)과 양석형(김대명)이 '머글'과 '말포이'를 모르는 김준완(정경호)을 놀리는 장면이 큰 웃음을 줬다.

  먹는 걸 좋아하는 먹깨비답게 송화(전미도)가 떡볶이를 잔뜩 주문한 걸 보고 익준(조정석)은 그래도 나름 포트폴리오를 했다며 "착한 정원이를 위해서 착한 맛, 먹깨비 1, 2 용으로 매운맛, 너랑 나 같은 '머글'을 위한 초보 맛."이라고 말한다. 그러자 준완이 묻는다. "머글이 뭐야?"

머글 뜻

  머글 (Muggle)은 영화로도 만들어진 J. K. 롤링의 판타지 소설 해리포터에 등장하는 단어다. 마법사가 아닌 '보통 사람'을 뜻한다. 소설과 영화에서 마법사들은 마법능력이 없는 보통 사람을 '머글'이라고 부른다.

  해리포터에서 머글이라는 단어가 생긴 후로 다른 곳에서도 종종 쓰인다. 예를 들어 팬덤 문화에서 팬이 아닌 사람들을 '머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드라마 슬기로운 의사생활에서 익준(조정석)은 매운 떡볶이를 잘 먹는 송화, 준완(정경호)과 달리 보통 사람인 석형(김대명)과 자신을 머글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말포이 뜻

  세계적으로 유명한 소설이자 영화인 '해리포터 (Harry Potter)'시리즈를 안 봐서 머글 뜻을 모르는 준완에게 놀라며 익준은 석형에게 설마 너도 모르냐고 묻는다. 그러자 석형은 무슨 그런 소리를 하냐는 듯 해리포터의 명대사 "닥쳐 말포이!"를 외친다.

  "말포이는 누구야?" 말포이도 모르는 준완에게 익준과 석형은 새로 온 병원 부원장님 이름이다, 신인 보이그룹 이름이라며 놀린다.

  말포이는 '해리포터'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이다. 풀네임은 드레이코 루시우스 말포이 (Draco Lucius Malfoy). '해리포터'의 주인공 해리의 반대편에서 대립하는 인물로 부유한 순수혈통 마법사 가문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마법능력이 없는 머글들과 머글과 마법사 사이에서 태어난 이들을 순수혈통이 아니라며 차별하고 무시하는 캐릭터다. 그렇다 보니 말포이가 버릇없이 굴거나, 말도 안 되는 모욕적인 말로 시비를 걸 때 다른 마법사들이 "입 닥쳐 말포이! (Shut up, Malfoy!)"라고 외친다.

 

슬기로운 의사생활 속 신조어 뜻

 

 

 


읽고 보고 쓰는 방안의 방
블로그 이미지 v원더v 님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