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공통된 방법이 있을까? 성공하는 방법론은 다양하다. 조용민 구글 코리아 매니저는 자기에게 맞는 방법론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내가 누구인지 알고 나에게 맞는 나만의 방법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가치를 만들고 성공하는 사람은 다르게 생각하고 다르게 행동하는 사람인 것 같다고 그는 말한다.

 

당신이 최근에 만난 5명의 사람은 누구인가요?

  조용민 구글코리아 매니저가 생각하는 삶을 변혁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청각으로 임팩트를 받는 것이라고 한다. 시청각으로 임팩트가 가장 큰 것은 '사람'이다. 다른 말로 '멘토(mentor)'라고 할 수 있다. 구글에서 인터뷰를 할 때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당신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라고 한다. 생각보다 답하기 쉽지 않은 이 질문의 답을 찾는 방법 중 하나는 최근에 만난 사람을 떠올려 보는 것이다. 최근에 만난 5명의 평균이 바로 당신이기 때문이다. 최근에 내가 만난 사람이 나의 관심사, 환경, 생각 등 나를 설명한다. 내가 최근에 만난 5명의 사람은 누구인가?

 

멘토풀(mentor pool)을 관리하자!

  그는 삶을 변혁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실천하고 있는 개인적인 방법을 하나 알려주었다. 배양하고 싶은 소양별로 '멘토풀(mentor pool)'을 관리하는 것이다. 우선 자신이 키우고 싶은 소양 목록을 만든다. 조용민 매니저가 사용 중인 멘토풀 목록을 예시로 보여주었는데, 그의 목록에는 분석력, 커뮤니케이션, 개인 브랜딩, 리더십, 피트니스 항목이 있었다. 그리고 항목별로 닮고 싶은 멘토를 적는다. 그 중에는 개인적으로 아는 사람도 있고, 서로 전혀 모르는 사람도 있다. 서로 아는 사이인가는 중요하지 않다.

 

방탄소년단 RM, 아버지를 제친 리더십 멘토는 고릴라?!

  예를 들어 그는 말보다 행동이 앞서는 리더십을 배우고 싶다고 한다. 그런 그의 리더십 카테고리에는 멘토로 방탄소년단 RM과 아버지 그리고 고릴라가 적혀있다. RM과 고릴라는 조용민 매니저와 서로 전혀 모르는 사이다. 하지만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을 어떻게 그렇게 잘 이끄는지 리더십을 배우고 싶어 멘토풀에 적어 놓았다고 한다. 그런데 방탄소년단 RM과 아버지를 제치고 리더십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멘토는 바로 '고릴라'였다. 고릴라는 행동으로 보여주는 리더였다. 대장 고릴라가 가족들과 길을 건너면서 리더십을 보여주는 영상을 보는 순간 그의 말에 고개가 끄덕여졌다. 고릴라에서 자신이 찾던 행동하는 리더십을 발견한 그의 통찰력도 흥미롭고 인상적이었다.

 


  조용민 구글코리아 매니저의 세바시 강연을 들으면서 같은 것도 다르게 보는 통찰력, 편안하고 위트 있는 전달력, 긍정적이고 건강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었다. 생각해보니 내가 느낀 것들이 그가 멘토풀 관리를 통해 키우고 있는 소양인 분석력, 커뮤니케이션, 개인 브랜딩, 리더십, 피트니스 능력이었다. 멘토풀 관리의 놀라운 효과를 자연스럽게 확인한 셈이다. 내가 키우고 싶은 소양을 생각해보고 멘토풀을 얼른 작성해봐야겠다는 의욕이 샘솟았다. 멘토풀 관리라는 좋은 방법과 함께 기분 좋은 에너지를 나눠 받은 감사한 15분이었다.



읽고 보고 쓰는 방안의 방
블로그 이미지 v원더v 님의 블로그